소개
경찰학부는 경찰학, 범죄학, 형법학 등을 공부함으로써 민주적인 경찰상을 탐구하고 국가와 사회가 필요한 재원을 배출하는데 그 설립 취지를 두고 1998학년도에 설립되었다. 종래 한국의 경찰제도는 역사적, 사회구조적, 정치적 요인들에 의해 민주경찰로서 제대로 기능해오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민주적인 안전이 정부의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게다가 요즘에는 급변하는 환경에 따른 다양한 잠재적인 위기에 대처하고 기존의 공공치안제도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안전관리 회사들이 설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학과에서는 치안영역을 기본으로 하여 민간 경비 및 공안행정과 관련된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경찰제도, 경찰행정, 무술, 범죄수사, 기타 공안문제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육시키고 있다.
진로
우리 학부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남∙여 경찰간부후보생을 비롯하여 경찰 특채, 경찰공무원 일반 공채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매년 상당 수가 경찰공무원으로 채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경호∙경비 서비스를 업무로 하는 민간업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졸업생 가운데 이런 분야로 진출하는 학생도 드물지 않다. 아울러 장차 치안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경찰학부의 전망은 아주 밝다. 우리 학부 졸업생이 취업하였거나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는 경찰을 비롯하여 군 수사기관, 국가정보원, 대통령 경호실, 교정공무원, 소방공무원, 검찰 및 법원사무직 등의 공공부분과 경호∙경비를 담당하는 업체 나아가 은행∙보험사와 같은 민간 기업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교육목표
- 민주적 지도자 자질 향상 - 경찰, 소방, 경호분야의 전문가 육성 -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인재 양성